21.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국제 표준 제품 품질 특성 - 1과목 소프트웨어 구축
이 번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파트에서는 기신사효유이와 같은 9126 품질 특성 등이 설명됩니다.
시험에 출제하기 좋은 개념-뜻이 많은 파트라 최소 9126정도는 암기해주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ISO/IEC라는 용어가 많이 나오는데, 표준화 기구를 말하는 것입니다. 깊게 이해하기 보단 그런 기구가 이러한 표준을 만들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목차
제품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 각 단계에서 산출되는 제품이 사용자 요구를 만족하는지 검증하기 위한 국제 표준
ISO/IEC : SO/IEC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국제 전기 표준화 기구(IEC)가 공동으로 개발한 국제 표준을 나타냅니다. ISO는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어이며, 전세계적으로 표준을 개발하고 제정하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IEC는 국제 전기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의 약어이며, 전기 및 전자 기술 분야에서의 국제 표준화를 촉진하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
9126이 높은 확률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품질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품질 특성 6가지 기신사효유이,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을 반드시 암기하고 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 | 세부내용 | 설명 |
ISO/IEC 9126 기신사효유이 |
품질 특성 및 측정 기준 제시 | ISO/IEC 9126은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특성을 정의하고 측정하기 위한 표준입니다. |
9126-1(품질 모델) | 품질 특성 및 품질 측정에 대한 일반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
9126-2(외부 품질) | 외부 품질 특성과 측정 모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
9126-3(내부 품질) | 내부 품질 특성과 측정 모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
9126-4(사용 품질) | 사용자 요구사항에 기반한 품질 측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 |
ISO/IEC 14598 |
평가 및 검증 프로세스 | ISO/IEC 14598은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제품을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방법에 관한 표준입니다. 객관적으로 측정과 평가하는 과정 |
14598-1 | 요구사항 분석 및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14598-2 |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14598-3 | 제품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14598-4 | 평가 결과를 보고하는 레포트 작성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14598-5 | 평가자 특성을 정의하고 선정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14598-6 | 평가 기관과 평가자의 역할 및 책임을 정의합니다. | |
ISO/IEC 12119 |
문서화 요구사항 정의 | ISO/IEC 12119은 소프트웨어 제품과 관련된 문서의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표준입니다. 패키지 Sw 품질 요구 사항 및 테스트 포함 |
소프트웨어 패키지 |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대한 문서화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제품 설명서 |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설명서 작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사용자 문서 | 사용자를 위한 문서 작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프로그램과 데이터 | 프로그램과 데이터에 대한 문서화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ISO/IEC 25000 |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및 평가 | ISO/IEC 25000은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관리와 평가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표준입니다. ISO/IEC 9126 + ISO/IEC 14598 통합한 표준 |
25001n |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모델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25002n |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요구사항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 |
25003n |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
25004n |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 측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품질 특성 | 설명 |
기능성 (Functionality) |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사항을 얼마나 정확하게 수행하는지(만족하는지) 평가하는 특성 |
신뢰성 (Reliability) | 성능 수준을 유지할 능력 |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이해하고 학습,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 |
효율성 (Efficiency) | 시스템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수정하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 |
이식성 (Portability) | 시스템이 다른 환경으로 이전하거나 적응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특성 |
ISO/IEC 41598 평가 특성
평가 특성 | 설명 |
반복성 (Repeatability) |
실험 또는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 평가자가 동일한 조건(제품)에서 얻은 결과가 얼마나 일관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일관성 |
재현성 (Reproducibility) |
다른 평가자가 동일한 조건과 절차를 사용하여 실험 또는 측정을 다시 수행했을 때, 이전에 얻은 결과를 얼마나 정확하게 재현하는지를 나타냄. |
공정성 (Fairness) |
측정 또는 실험에서 사용된 방법이나 절차가 공정하게 모든 조건에 적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냄. 편항이 없어야함 |
객관성 (Objectivity) |
측정이나 실험에서 주관적인 요소가 최소화되어 있고, 결과가 개입자나 실험자의 편견으로 인해 왜곡되지 않는지를 나타냄. 주관성이 개입되서는 안됨 |
ISO/IEC 12119 구성요소
- 제품설명서
- 제품의 기능, 성능, 특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문서입니다.
- 제품의 명세서와 같은 역할을 하며, 제품의 전반적인 기능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사용자문서
- 사용자를 위한 설명서로, 사용 방법, 기능 설명, 문제 해결 방법 등을 포함합니다.
- 사용자가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사용 설명서, 매뉴얼, 도움말 파일 등이 있습니다.
- 실행프로그램
- 실제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구현하고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ISO/IEC 25000
특성 | 14598, 9126 연관 내용 | 설명 |
ISO/IEC 2500n |
- 품질 일반 부분 - ISO/IEC 14598-2 통합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
ISO/IEC 2501n (품질 모델) |
- ISO/IEC 9126의 후속 표준 - ISO/IEC 9126-1 통합 -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을 다룸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표준입니다. |
ISO/IEC 2502n (품질 측정) |
- ISO/IEC 9126-2,3,4 통합 - 내부, 외부, 사용품질, 품질 측정 ISO/IEC 9126과 유사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측정 항목과 평가 절차를 제공합니다.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의 외부 측면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품질 모델 및 평가기준에 대한 표준입니다. |
ISO/IEC 2503n (품질 요구사항) |
-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의 내부 품질 측면을 다루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제품의 내부 측면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품질 모델 및 평가기준에 대한 표준입니다. |
ISO/IEC 2504n (품질 평가) |
- 품질 평가 - ISO/IEC 14598 통합 - 개발자 관점, 구매자 관점, 평가자 관점 |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모델의 품질 특성 및 하위 특성을 포함하는 표준입니다. |
프로세프 품질 국제 표준
프로세스 품질 국제 표준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된 업체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입니다.
미국은 1987년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SW-CMM(소프트웨어 역량 성숙도 모델)을 제정하여 보급해 왔습니다. 이후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역량 성숙도 모델(SW-CMM)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관련 표준의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관련 업체들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은 조직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지침 및 모델을 제공하는 표준입니다.
이러한 표준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프로세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조직에게 유용합니다.
표준들은 조직이 프로세스를 정의, 관리, 평가 및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 | 설명 |
ISO/IEC 9001 |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공하는 국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준수하는 데 사용됩니다. 경영 및 품질 보증 |
ISO/IEC 12207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 적용되는 프로세스와 활동을 정의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ISO/IEC 15504 (SPICE) 유럽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및 향상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성능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조직이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CMM (Capability Maturity Model) 미국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모델 중 하나로, 프로세스 수준을 평가하여 조직이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에 대한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미국 |
여러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성숙도 모델로, CMM의 발전된 형태로, 프로세스 성숙도를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
ISO/IEC 12207 구성
ISO/IEC 12207은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
이 표준은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개발, 운영, 유지보수 등의 다양한 생명주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SO/IEC 12207은 세 가지 주요 생명주기 프로세스로 구성
-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Primary Life Cycle Processes)
- 소프트웨어 제품의 기본적인 개발 및 유지보수 생명주기를 다룹니다.
-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Supporting Life Cycle Processes)
-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 및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검증, 확인, 합동검토, 감사, 문제해결
-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 (Organizational Life Cycle Processes)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조직이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 관리, 기반구조, 개선, 교육훈련
ISO/IEC 15504(SPICE)
SO/IEC 15504, 또는 SPICE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품질과 성숙도를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의 특성을 측정하고 프로세스의 품질 및 성숙도를 결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사용됩니다.
ISO/IEC 15504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특정 측면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준 | 단계명 | 설명 |
0 | 불안정 단계 (Incomplete)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가 초기 단계에 있으며,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며 예측성이 낮은 상태입니다. |
1 | 수행 단계 (Performing) | 프로세스가 계획에 따라 수행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 수행되고 제어되는 상태입니다. |
2 | 관리 단계 (Managed) | 프로세스가 관리되고 제어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 할당, 일정 관리 및 품질 보증이 이루어지는 상태입니다. |
3 | 확립 단계 (Established) | 프로세스가 표준을 확립되고 문서화되며, 조직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문서화하는 단계입니다. |
4 | 예측 단계 (Predictable) | 프로세스의 성능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상태입니다. 정량적이해 및 통제 |
5 | 최적화 단계 (Optimized) | 프로세스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계속적인 향상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상태입니다. |
CMM( Capability Maturity Model)
CMM은 Capability Maturity Model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
1991년 미국의 공공 부문 연구 기관인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소(SEI,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에서 개발
CMM은 초기 단계부터 성숙한 단계까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조직의 프로세스 성숙도를 특징 짓습니다.
단계 | 단계명 | 설명 |
1 | 초기 단계 (Initial Phase) | 프로세스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목표 및 방향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개발만하고 관리 안됨 |
2 | 반복 단계 (Iterative Phase) | 성공한 프로세스가 반복되는 활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발전하는 상태입니다. |
3 | 정의 단계 (Definition Phase) | 프로세스가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정의하고, 필요한 자원 및 절차를 결정하는 상태입니다. |
4 | 관리 단계 (Management Phase) | 프로세스가 일정과 예산을 관리하고, 품질을 보증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 상태입니다.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
5 | 최적화 단계 (Optimization Phase) | 프로세스가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조치를 취하며, 최적화하는 상태입니다. |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CMMI는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 향상 모델입니다.
CMMI는 다양한 프로세스 영역에서 조직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품질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CMMI는 CMM과 유사한 다섯 가지 성숙도 단계를 가지고 있으며, 각 단계는 조직의 프로세스 성숙도를 나타냅니다.
기존 CMM에 프로젝트 관리(PM), 프로큐어먼트(Procurement), 시스템 엔지니어링(SE) 등의 요소를 추가한 것
단계 | 단계명 | 설명 |
1 | 초기 단계 (Initial) | 프로세스가 불안정하며 무작위로 수행됩니다. |
2 | 관리 단계 (Managed) | 기본적인 프로세스만 가지고 있는 단계 프로세스가 프로젝트 관리 기반에 맞춰 관리되며 제어됩니다. |
3 | 정의 단계 (Defined) | 프로세스가 표준화되고 문서화되며, 조직 내에서 공식적으로 정의됩니다. 표준 프로세스 사용 |
4 | 정량적 관리 단계 (Quantitatively Managed) |
프로세스가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관리되며, 품질과 성능을 측정하고 관리합니다. 정량적으로 관리 |
5 | 최적화 단계 (Optimized) | 프로세스가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분석되고 최적화되며, 혁신과 개선을 추구합니다. |
서비스관리 국제 표준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은 IT 서비스 관리와 관련된 프로세스와 기법에 대한 국제 표준을 제공합니다.
이 표준은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조직이 서비스 제공과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은 ITIL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과 같은 다양한 모범 사례와 프레임워크를 포함하여 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방법론과 접근 방식을 정의합니다.
국제 서비스관리 표준
국제 서비스 관리 표준인 ISO/IEC 20000은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IT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요구 사항을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ISO/IEC 20000은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며,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표준은 IT 서비스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조직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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